요즘은 IT발달로 중고등학생도 스타트업을 시작할 정도로 진입장벽이 낮아지고 많이 시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진입장벽이 낮아졌다는 것은 스타트업을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이 낮아졌을뿐, 실제 운영 및 관리는 절대 쉽지 않습니다.
그러다 이번에도 '나는 리뷰어다'에서 '모던 스타트업' 이라는 도서를 받게되었고, 본 도서에 대해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도서는 5가지 파트와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파트1: 조직 관리
- 파트2: 프로젝트 관리
- 파트3: 인프라 관리
- 파트4: 서비스 운영
- 파트5: 그로스 해킹
- 부록: 스타트업 CTO 인터뷰
파트1) 조직 관리
조직을 관리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는 도구들을 추천합니다.
기본적인 이메일, 일정을 한 곳에서 관리하는 G SUIT부터 파일 및 커뮤니케이션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를 설명해줍니다.
파트2) 프로젝트 관리
파트2에서는 개발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 관리 도구가 아닐까 싶습니다.
개발자에 없어서는 안되는 코드 관리(GIT)부터 이슈와 스프린트 관리하는 법, 디자이너와 협업을 하는 법을 안내하며 API 개발 및 테스트는 물론 CI 요소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레스큐타임이라는 시간 관리 도구를 설명해주는데, 개발하는데 있어 무슨 프로그램을 얼마나 사용했는지 시간과 통계를 제공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파트3) 인프라 관리
인프라는 항상 동일한 환경이면서도 변경이 일어나면 자동으로 기록되고 보관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잘 작동하던 소프트웨어가 사소한 인프라 변경 후 서비스 작동 오류가 발생하게 되면 다시 기존 인프라로 복구하기 위해 시간이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되는 크리티컬한 상황이 연출될 수 있습니다.
AWS로 인프라를 클라우드로 관리하는 방법부터 Docker을 통해 이미지와 컨테이너 사용법, 앤서블을 통해 의존성 관계와 서버 설정, 설치 자동화를 해주는 방법 등 다양한 도구와 사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파트4) 서비스 운영
debug 버전이던 release 버전이던 만들어진 소프트웨어가 잘 작동하는지 그리고 오류는 없는지 분석이 필요합니다. 유료 사용자 또는 열정있는(?) 사용자 아니라면, 오류가 발생한다 하더라도 '이 앱 뭐지?' 라고 생각하고 삭제해버리면 해당 오류는 끝끝내 제보되기까지 해결이 불가능한 채로 남아있을 것 입니다. 또는 debug에서 테스트를 하다 오류가 발생하였는데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이슈라 재현이 되지 않는다면 정말 골치아플껍니다.
본 파트에서는 기본적인 로그 수집 도구부터 오류 기록 및 웹과 서버, 자원을 분석 및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안내해줍니다.
실제로 웹 2.0 콘퍼런스에서 발표된 내용으로 다음과 같은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웹 사이트 반응속도가 0.1초 느려질 때 마다 매출이 1%씩 감소한다.
- 마리사 메이어 (전 구글 VP)
분석, 모니터링이 필요한 이유와 사용법을 설명해주니 사용하지 않을 수가 없겠더라구요
저희 팀에서도 Crashlytics를 필수로 사용하고 있으며, B2B로 진행되고 있음에도 제보되지 않은 이슈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파트5) 그로스 해킹
소프트웨어도 나오고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면, 이제 남은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관리를 해야할 것 입니다.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원툴로 관리하는 법과 손쉽게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만드는 법 등 서비스 성장에 있어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담겨있습니다.
부록) 스타트업 CTO 인터뷰
마지막 내용은 실제 스타트업의 CTO와 인터뷰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빙글, 원티드 등 여러 스타트업에서 조직 관리하는 법과 개발 프로세스 설계 등을 어떻게 하는지 소개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이론적인 내용이 아닌, 실제로 경험과 더 좋은 조직 관리와 개발 프로세스를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기에 여러 노하우를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마치면서...
본 도서 한 권으로 완벽한 스타트업을 만들 수는 없겠지만, 효율적인 스타트업이 되는 과정을 밟을 수 있게 도움을 준다 생각합니다. 각 도구들의 설명은 물론 가격과 주요 특징들을 소개함으로써 우리 회사(팀)에 맞는지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저도 대학교 복학을 하면(또는 복학하지 않고 바로) 스타트업을 할 계획이라 차후 어떠한 도구를 도입하는 것이 좋을지 구성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만약 스타트업을 준비하고 있다거나 효율적으로 관리/운영을 하고 싶다면 본 도서를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