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기반 데이터를 활용의 지침서

금융에서 데이터를 활용하는 법

최근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등 소위 “핫"한 토픽이 대두되기에 이전부터 가장 데이터를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던 분야가 있다면, 그건 바로 금융 업계일 것이다. 다만 금융을 전공하지 않은 CS 기반의 데이터 직군 종사자가 금융 업종의 전문 또는 배경지식을 갖추고 데이터를 활용하는 업무를 하는 것 또한 쉽지 않은 일이다.

특히 기존에 금융 업계에서는 알고리즘에 기반한 트레이딩과 시뮬레이션이 존재해왔었는데, 이는 인공지능 기법의 발전과 더불어 앞으로 더욱 발전해나갈 여지가 무궁무진한 분야이며, 현재에도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금융 데이터의 맛

이번에 리뷰하게 된 파이썬 기반 금융 인공지능 에서는 인공신경망, 강화학습 등의 기법들을 금융 데이터에 적용하는 방식 뿐만 아니라, 금융 이론, 금융 데이터의 개념과 특이점, 백테스팅과 같은 알고리즘 트레이딩 기법도 다루고 있어, 금융 도메인의 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면 꼭 참고해야할 내용들이 담겨져 있다.

특히 파트 2 “금융과 머신러닝” 에서 다룬 내용이 인상적이었는데, 금융학의 베이스를 이루는 이론과 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연산할 수 있는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머신러닝을 접목한 금융의 미래로 이어지는 흐름이 이 책의 알짜배기라고 생각이 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