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IT 관련하여 전혀 지식이 없는 사람이 읽기는 쉬운 책이 아니다.
어느 정도 프로그래밍 메커니즘을 알고 IT 관련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위한 책이다. 사실 한빛미디어 출판사는 IT 관련 책을 전문적으로 내는 출판사이다. 이 출판사에서 신간이 나왔다고 하면, 일단 믿고 보는 편이다.
파이썬에 대한 지식이 어느 정도 있고, 더불어 웹 프로그래밍을 하고 싶은 사람을 위한 책이다. 제목에 쓰여있는 장고(Django)는 웹 프로그래밍에 사용되는 파이썬 웹 프레임워크 중 가장 준비가 잘 되어 있는 프레임워크이다.
장고는 현재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는 프레임워크이다.
파이썬으로 웹 프로그래밍을 하고 실지로 웹서버에 연동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변경 값도 자세하게 알려준다. 웹서버에 따라 어떻게 설정값들이 달라지는지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실지로 개발자가 아니면 알 수 없는 내용을 Step by Step으로 알려준다. 서버까지 올려서 사용할 수 있게 모든 과정이 친절하게 수록되어 있다.
사용자에게 어떻게 배포되는지 막연하게만 느껴졌던 웹 프로그래밍을 이 책을 읽고 실지로 실습하다 보면 '나도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으로 바뀔 것이다.
이 책의 구성은 1장은 '웹 프로그래밍의 이해'이다. 파이썬 웹 프로그래밍을 시작하기 전에 웹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이해시켜주는 단원이다.
2장은 '파이썬 웹 표준 라이브러리'이다. 파이썬의 라이브러리 중 웹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사항을 살펴본다. 장고와 같은 웹 서버 프레임워크를 개발할 때도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
2장에서는 파이썬 웹 라이브 러너의 전체 구성 및 기능을 알아본다.
3장은 'Django 웹 프레임워크'이다.
장고는 웹 프로그래밍에 사용되는 파이썬 웹 프레임워크 중 가장 준비가 잘 되어있다고 했다. 제공하는 기능이 풍부하여 쉽고 빠르게 웹 개발이 가능하고 사용자도 가장 많기 때문이다. 3장은 장고를 사용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과정을 살펴본다. 장고는 기본적으로 MVA 패턴에 해당하는 MVT 패턴에 따라 개발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장에서는 MVT 패턴에 맞게 프로그래밍 과정을 설명하고 예제를 통해 실습을 한다.
4장은 'Djnago의 핵심 기능'이다.
장고의 수많은 기능 중에서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꼭 알아야 하는 기능 6개를 선별하여 설명한다. 이 중에서 클래스형 뷰는 초급을 넘어 중급 개발자로 도약하기 위해서 반드시 습득해야 할 핵심 기능이다.
5장은 '실습 예제 확장'이다.
5장에서는 3장의 예제를 확장하여 클래스형 뷰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든다. 우선 books라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면서 클래스형 뷰의 사용법을 익히고 그다음에 함수형 뷰로 되어 있는 기존의 polls 애플리케이션을 클래스형 뷰로 변경한다.
6장은 'Django의 웹 서버 연동 원리'이다.
6장에서는 오래전부터 가장 많이 사용되어온 웹 서버인 Apache와 차세대 웹 서버로 알려진 NGINX 그리고 PythonAnywhere 클라우드 웹 서버에서 장고 애플리케이션을 샐행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설명한다. 개발 환경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 설정 사항을 변경하는 작업이 6장의 핵심 내용이다.
7장은 'Cloud 서버에 Django 배포
8장은 NGINX-Gunicorn 연동
9장은 NGINW-uWSGI 연동
10장은 Apache 웹 서버와 연동
부록은 A 외부 라이브러리 Repuests, beautifulsoup4 맛보기
B 장고의 데이터베이스 연동
C HTTP 상태 코드 전체 요약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