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쯤에 블록체인이란 기술을 처음 들어 보기는 했지만 저하고는 너무 무관한 일이라서 그냥 그런 기술이 있나 보다 하고 스쳐 지나갔었는데...
어느날 갑자기 불어닥친 비트코인의 열풍에 갑자기 블록체인이 도데체가 뭐야? 라는 생각이 들었었네요.
인터넷을 검색해 봐도 거래장부를 블록화 해서 암호화 하고 또한 비트코인인 경우 10분에 한번씩 다시 블록화 하며 장부를 여러사람이 나누어 갖기 때문에 해킹을 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해킹 방지에 뛰어난 기술이라는 것 정도...
그래서 블록체인이 무엇인지 궁금해서 채굴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해서 채굴도 해 보았지만...
어떤 구조로 어떻게 채굴이 되고 가상화폐는 어느정도의 가치가 있는지 정확히 판단을 할 수가 없었네요.
비트코인이 어느날 갑자기 예전의 튤립구근과 같이 사라져 버릴지도 모르는 일이라는 것 때문에 가상화폐 투자는 저 같은 사람에게는 접근하기 너무 어려운 존재였거든요.
그러다가 한빛미디어에서 처음배우는블록체인 이라는 책이 출판되었다길래...
한번은 구매해서 봐야지 하고 마음먹고 있었는데...
리뷰어에 당첨이 되어서 정말 제가 읽고 싶었던 책을 받아 보게 되었네요.^^(책읽는프로그래머에서는 수시로 리뷰어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목차를 살펴보면
1장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2장 블록체인 이해하기
3장 스마트계약과 이더리움 이해하기
4장 블록체인 2.0과 스마트 계약 플랫폼
5장 블록체인 서비스 활용하기
6장 블록체인 애플리케인션 개발기초
7장 솔리디티를 이용한 애플리게이션 개발
8장 애플리케이션 개발 프레임워크
9장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할때 주의점
10장 블록체인의 기술적 과제와 해결방법
11장 블록체인의 미래
와 같이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목차에서 보듯이 블록체인을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블록체인이 무엇인지 자세하게 설명을 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는 무엇이고 가상화폐는 화폐로서의 진정한 가치가 있는지 등을 질문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에는 가치를 줄수 있지만 가상화폐라는 것은 가치라는것이 전혀 없을것이라고 생각을 했거든요.
하지만 금과 같은 경우도 사실은 옛날에는 돌덩이에 불과 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금의 희귀성과 사람들이 선호를 하면서 그 위에 신뢰성이 바탕이 되면서 그 가치는 화폐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가상화폐도 그 바탕에 사람들의 신뢰가 쌓인다면 그 가치가 발생하겠다는 것을 어렴풋이 느끼는 계기가 되었네요.
또한 채굴이라는 것이 금광에서 금을 캐는 것과 같은 개념은 아니고...
개인들의 거래를 도와 주면서 그 거래를 성사 시키면서 새로운 블록을 만들어 내고 그 새로운 블록을 만들어 내는 댓가(수수료)를 받는 것을 채굴이라고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네요.
그러면서 여태까지 가상화폐의 지갑은 어디에 보관되고 블록을 생성하면 도데체 어디에 저장되는 거야... 라면서 개념을 잡지 못하던 미스테리들이 하나 하나 실타래처럼 풀리는 계기가 되었네요.
또한 이 책은 블록체인에 대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해 보고 싶어 하는 프로그래머에게도 유용한 책이 될것 같네요.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와 이더리움의 스마트 계약과 같은 개념적인 이해가 끝난 후에는 직접 Geth와 같은 이더리움 클라이언트를 설치해서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송금방법,거래실행 과 같은 것들을 메인넷이 아닌 테스트넷에서 실행을 해 볼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솔리디티를 이용해서 이더리움을 이용해서 스마트계약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해 볼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어서 이더리움 플랫폼을 이용하여 새로운 부가서비스를 개발 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블록체인의 미래가치는 요즘 크게 발전하는 딥러닝(인공지능)과도 연계하여 볼수가 있을것입니다.
딥러닝의 핵심인 신경망은 대량의 학습데이터에서 '지능'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지능을 만드는 학습데이터의 신뢰도가 떨어진다면 어떤 결과가 일어날지 아무도 모르는 것입니다. 정말 영화에서 나왔던 악의적인 인공지능으로 지구가 피폐해지는 상황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 벌어질 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데이터가 변경되지 않았다는 것을 보장할 수 있는 기술에 블록체인이 결합한다면 인공지능의 신뢰도를 보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인공지능 뿐만이 아니라 여러가지 보안 부분의 핵심 기술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져 보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하기에 이 책은 블록체인을 이용한 가상화폐에 투자를 하시는 분들도 정확히 가상화폐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고요
앞으로 미래는 이러한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을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등이 활성화 될것이 중요해 지므로 이러한 부가서비스를 개발해 보고 싶은 개발자들이 개념을 이해하고 처음 개발해 볼 수 있는데 큰 도움이 될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8083970938 에서 좀더 자세히 확인해 보실 수 가 있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