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도서는 파이토치를 이용하여 NLP 를 다루는 책입니다. 파이토치는 잘 사용해 보지 않았지만 해당 도서만을 보고도 NLP를 활용하는데 있어서는 문제 없이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옮긴이는 머신러닝 관련 다양한 도서를 번역하신 박해선님이 하셨습니다. 내용 중간중간에 옮긴이의 주석이 여러개 있는데 좀 더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나다. 또한 작성해 주신 github 는 잘 동작하여 이해를 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reviewer_202106_01.jpeg

 

 

reviewer_202106_02.jpeg

 


보통 tensorflow를 이용해서 하던 NLP 작업에 대해서 파이토치를 이용해서 예제를 수행하는데 책의 처음 작성할 때의 버전과 옮기면서 올라간 버전을 참고해서 수행이 되게 테스트 되어 연습하는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해당 도서의 내용은 옮긴이에 의하면 코랩과 파이토치 1.8 버전에서 테스트 되었다고 나옵니다.

예제 코드가 github에 있어 코랩에서 불러다가 수행을 하면 무리없이 수행되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앞부분에는 파이토치에 대한 소개와 NLP 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뒷부분에 6-8장에서는 시퀀스 모델링에 대해서 초급-중급-고급으로 설명을 합니다.

해당 도서 내용이 영어에 대한 내용만 나와서 한국어에 대한 내용이 약간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으나 그 부분은 다른 도서를 통해서 얻을 수 밖에 없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reviewer_202106_03.jpeg

 

대신 마지막 부록에 넣어 주신 뽀로로(pororo)라는 자연어 처리 파이썬 라이브러리에 대한 소개는 이런 아쉬움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카카오브레인에서 내놓은 설치 후에 여러가지 예제로 앞에서 소개했던 내용들을 한글로 된 문서를 처리하는 것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에 많은 부분에서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