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최근 블록체인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공부하던 중 나는 리뷰어다 이벤트에서 분산원장 기술 관련 책을 얻을 수 있는 것을 보고 신청하게 되었다.
이 책의 중심을 이루는 내용은 상태 복제이며 이는 종종 다른 분야에서 블록체인이라고 불린다. 1,2,3,4장은 여러 프로토콜을 배우고 5장에서는 앞서 배운 프로토콜들을 효율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암호학의 원리들을 설명해주는데 소학적으로 자세하게 들어간다기 보다는 기본적인 내용을 위주로 설명해준다.
6장에서는 5장에서 배운 암호학의 원리를 이용해서 PBFT를 배운다. 7장은 쿼텀 시스템 연구를 통해 확장성에 관해 살펴본다. 8장은 블록체인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약한 일관성을 비트코인을 예시로 삼아 설명한다.9장은 비트코인을 더 깊숙히 살펴보고 10장에서는 약한 일관성을 사용하여 분산 저장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책의 제목과 책이 다루고 있는 내용만 보고 엄청 어려울 것이라 생각했지만 의사코드로 열심히 본다면 충분히 알아들을 수 있을 정도로 설명되어있고 배운 내용들을 더욱 심도있게 배우고 싶다면 각 장의 마지막에 있는 참고문헌을 참고해서 공부하면 좋을 듯 하다. 아직 완벽하게 다 읽지는 못했지만 지금까지는 재밌게 읽고 있고 앞으로도 재밌게 읽을 것 같아 추천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