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함에 있어 진입장벽이 낮다고 하는 분야들이 있죠. 하지만 그건 카테고리가 한정적인반면 어떤 종류의 상품이라도 상점이 있어야 하기 마련이고 상점을 만드는것 자체가 어렵다면 처음 장사를 하는 입장에서는 망설이지 않을 수 없죠.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온라인샵은 그런 측면에서 요즘에 너무나 쉽게 개설해서 판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해외판대도 어렵지 않게 가능한 여러가지 스토어 플랫폼들이 즐비하죠. 오늘 소개할 책은 바로 그런 초보 판매자가 잘만(?) 하면 빅파워셀러가 될 수 있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시작하기 입니다.
네이버의 각종 플랫폼을 끼고 하는 사업은 기본적으로 포털 인프라틀 통해서 잇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들어가지 쉬운 분야도 제대로 알고 들어가지 않으면 실패하기 쉽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시작하기 는 총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고 스마트스토어 생태계를 분석해서 어떻게 해야만 성공할 수 있는지, 많은 사람들에게 상위 노출로 검색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온라인 최고의 마케터들이 알려주는 비법을 한 권의 책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이 다른 관련 책과 다른 점은?"
시시 각각으로 변화하는 온라인 마켓에 대한 책은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현실적인 분석을 해줘야 합니다. 그냥 이론적인 데이터는 뜬그름 잡는거나 다름없죠. 그런 측면에서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시작하기 는 상세한 도표와 함께 실제 스마트 스토어센터의 관리자 페이지를 통해서 직접 해보면서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진입 장벽이 낮아 누구나 쉽게 개설할 수 있다.
-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기능이 다 있고 관리하기가 쉽다.
-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와 연동이 쉽다.
- 수수료가 저렴해 판매자의 부담이 적다.
-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혜택 지원이 있다.
사실 이 책을 읽기전에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는 진입 장벽이 낮다고 생각했는데 역시나 저자도 같은 맥락에서 스마트스토어의 장점으로 꼽고 있네요. 뿐만 아니라 일일히 쇼핑몰 구축하면서 신경써야할 부분들을 스마트스토어로 시작하면 다 준비해둔 밥상에서 내가 원하는 반찬만 골라 먹으면 됩니다.
무엇보다도 앞서 얘기했던 점이긴하나 네이버라는 포털 서비스와 연동된 여러가지 기능과의 공유가 쉽다는 것이죠.
바로 이런 점들을 꼼꼼히 짚어주고 있어서 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서 상품 판매를 시작하는지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해줍니다.
책을 읽다보면 유독 눈에 띄는 단락이 있습니다. 박스로 쳐진 NOTE 는 대한민국 마케팅 최강자의 실천 노하우라는 제목으로 챕터별 내용안에 현업에서나 배울 수 있는 좋은 정보들을 틈틈히 다뤄줍니다. 이런 액기스가 사실 상당히 중요한 내용이므로 꼭 챙겨서 봐보세요.
전체적으로 누가 읽더라도 초보부터 전문가까지 알기 쉽게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 플랫폼인 #스마트스토어 마케팅을 배우는 책인걸 감안하면 챕터1은 맛보기 수준입니다. 이제 챕터2는 성공전략에 대한 방법을 본견적으로 다루니 계속 이거나가보죠!
"난 왜 어엿한 온라인 상점을 삐까뻔쩍하게 구축해 놨는데 주문이 안들어오지?"
엄청난 돈을 들여서 수많은 기능을 구현한 쇼핑몰 홈페이지가 있지만 막상 주문이 잘 들어오지 않는 이유는 뭘까요? 옛날이야 으리으리하게 만들어놓으면 어느정도 씨알이 먹혔을지 모르지만 하루에도 꽤나 많은 쇼핑몰들이 생겨나고 무엇보다도 비슷한 상품을 다뤄서 겹치는 분야가 많습니다.
그래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같은 플랫폼을 이용하려면 스마스스토어 생태계와 네이버 쇼핑 검색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SEO(검색 엔진 최적화)라는 말을 들어봤을텐데요. 상품 노출이 왜 중요하나? 결국 내가 등록한 상품이 잘 검색되어야 고객들이 물건을 사게 되잖아요. 스마스스토어를 바로 그런 검색 노출이 잘되도록 세팅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초기에 계획적인 마케팅 포인트와 가이드를 잘 알아둬야 합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대개 성공한 사례만 다루면 왠지 나도 바로 시작하면 성공할것 같죠? 하지만 이 책에서는 특별부록을 통해서 실패담으로 배우는 스마트스토어 운영 및 판매 전략을 챕터2 마지막 페이지 부분에서 소개합니다.
그렇다고 정말 특별한 실패담일까? 막상 읽다보면 스스로도 이러면 실패할텐데...라는 마음이 들정도로 실제로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기 전과 후 내가 놓쳤을법한 내용들을 수긍할 정도로 담고 있네요.
보고서 작성 요령을 다룬 책이 하나 있다고 가정합시다. 정말 샘플같은 샘플만을 대상으로 설명한다고 한계가 있을거에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마케팅도 마찬가지입니다. 실제 스마트스토어 운영하고 홍보와 마케팅을 다 섭렵하기는 녹녹치 않겠죠. 진입 장벽이 낮다는건 시작하기 쉽지 모든게 다 쉽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초기 쇼핑몰 창업 비용도 적긴하지만 그만큼 판매 플랫폼을 잘 활용하려면 꼼꼼하게 계획적인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가 갖추고 있는 각종 서비스와 네이버와의 연동, 그리고 마케팅 노하우를 상당히 잘 버무려 놓았고 하나씩 잘게 쪼개서 정리한 느낌의 책입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도 버전업이 되면서 플랫폼의 관리나 운영이 조금씩 바뀌기고 합니다. 이번 책이 가장 최신의 기능들과 함께 현재 각종 쇼핑몰들을 통한 마케팅을 배우는데 있어 도움이 많이 될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