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 브런치에서 워낙 유명한 킹홍님의 책이다.
- 하나의 디지털 프로덕트를 만드는 PM/PO가 꼭 알아야 하는 다양한 기획의 측면을 빠르고 간략하게 제시한다.
[본문]
1장 사용자 중심 기획
- PM의 역할과 범위, 사용자 이해 , PM 필수 용어, MVP 등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와 기초 개념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흝어본다.
- 결국 PM은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사람이다.
- 그것이 고객의 문제이든, 아니면 회사 내부의 문제이든 상관없이 말이다.
2장 성공하는 제품을 위한 리서치
- 제품을 만들기 전에, 만들면서 대상이 되는 시장을 조사하는 방법이다.
- 비즈니스의 목표와 시장 이해하기부터 시작해서, 이해관계자 인터뷰, 데스크 리서치, 포지셔닝 맵, 경쟁 분석,사용자 관찰, 심층 인터뷰 등의 다양한 방법론을 소개한다.
3장 인사이트를 분석하는 데이터 모델링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통해서 리서치를 통해 모은 데이터를 구조화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 또한 퍼소나(페르소나)를 설정하여 우리 제품을 사용할 가상의 인물을 만들고 활용하는 것이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 수 있다.
4장 아이데이션을 통한 솔루션 도출과 우선순위
- HMW, 크레이지 8 의 두 가지 기법을 통해서 아이디어를 마구 쏟아내는 방법이다.
- 그리고 이 아이디어 들의 중요도를 계산해서 피처 우선순위를 세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5장 서비스 기획 A to Z
- 유저 스토리를 정리하고, 걸킨 기법을 사용해서 이를 상세하게 기재한다.
- 그리고 유저 플로/와이어 프레임을 통해서 흐름을 정의하고, 서비스 기획서를 작성해서 개발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 이 과정에서 백 오피스 기획, 정보 구조 구성, QA/테스트케이스 도출 등의 프로세스를 따라갈 수 있게 구성되었다.
6장 친절한 서비스의 완성, 사용성 테스트
- 사용성 테스트를 설계하고 실행하는 방법에 대한 간략한 장이다.
7장 사용자를 움직이는 실전 심리학
- 행동경제학에서 제시하는 여러 개념에 대해서 소개하는 장이다.
- 결핍, 보상, 선택 과부하, 소셜 프루프, 상대성과 유인책, 피크엔드 법칙, 디폴트의 힘 등의 개념이 나온다.
- 사용자의 습관을 만드는 훅 모델에 대해서는 계기, 행동, 가변적 보상, 투자의 측면에서 살펴본다.
8장 데이터와 논리로 무장하기
- 정량 데이터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방법부터 시작한다.
- A/B 테스트, 퍼널 분석, AARRR, 아하 모먼트 찾기의 기법을 사용해서 프로덕트를 개선하는 방법이다.
- 그 다음에는 데이터 중심으로 사고하기 위해서 지표를 설정하고 데이터 분석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 마지막에는 데이터로 지표를 개선한 에어비앤비, 오르비츠 등의 기업 사례를 제시한다.
[결론]
- 이 책의 부제는 "유저를 사로잡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이다.
- 하나의 완성된 디지털 디지털 제품을 만들기까지 사용되는 기획에 대한 주요 기법의 대부분을 가볍게 알려준다.
- 그렇지만 책이 작고 가벼워서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
- 스타트업씬에 처음 들어왔거나, 새로 제품을 만들어보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