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YouTube)는 개인 컴퓨터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내가 원하는 모든 콘텐츠를 볼 수 있는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19금 인증이 필요한 성인자료(어느정도 필터링된 콘텐츠)부터 남녀노소 빠젿는 미디어 채널이 됐습니다. 예전에 걸어다니면서 볼 수 있는 TV세상이라고 했던 DMB는 소멸되지는 않았지만 이또한 IPTV채널로 전용 앱이나 온라인을 통한 시청이 가능합니다. 좀 몰지각한 어르신들은 아직도 제한되거나 왜곡된 공중파의 뉴스, 스포츠, 드라마 연속극 등을 이어폰없이 스피커로 크게 틀어놓고 DMB를 재생해서 눈쌀찌뿌리게 하는건 여전하지만 이제 미디어는 PC같은 장비로 한 장소에서 보지 않는 Anywhere...가 됐습니다.
전 세계적인 유튜브 인기 채널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대부분 외국이 많은 편이고 국내에도 아프리카TV 대란 사태에서 넘어온 BJ(Broadcaster Jockey)들이 대거 새 둥지를 틀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책은 150만 구독자를 가진 허팝이라는 유튜버와 함께는 유튜브(YouTube) 크리에이터 되기라는 서적이에요.
총 7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고 최근에 자주 보는 유튜브 수익이나 관리 등 초보자들이 참고할 만한 책들 중에 하나로 직접 현역 유튜버와 관련 직종인들이 공저해서 나름 균형잡힌 내용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허팝과 함께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되기, YouTube 채널 운영부터, 동영상 촬영 및 편집, 라이브 방송, 수익 창출까지>에서는우선 허팝과 그 측근(가까운 유튜버)들의 인터뷰와 파트00에 전반적인 내용이 담겨져 있어 미리 분위기 익히는데 도움이 될것 같네요. 요즘이야 유튜버들끼리 크로스로 서로 특집코너의 영상을 만들어서 서로 시너지효과를 노리는 분위기네요. 블로그로 보면 단순 이웃이 아닌 서로이웃한 블로거들끼리 홍보도 같이 하고 가끔 이벤트들도 하는 맥락에서 보면 이해가 빠를것 같네요.
하여간에 우선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기위한 기초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첫파트에서는 어떤 유튜브 방송을 할건지 주제를 잡고 채널의 컨셉을 정해서 구글 계정을 만들어 본격적이로 자신의 유뷰브내 방송국을 꾸려나가는 첫 단계를 설명해 줍니다.
멀티 채널 네트워크 또는 다중 채널 네트워크(MCN, Multi-channel network)처럼 기업에 소속되서 활동하는 유튜버들이 꽤 됩니다. 이미 해외에서는 이를만 들어도 알만한 워너브라더스, 디즈니, 컴캐스트 등이 관련 업체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결국 해외나 국내 모두 이런 움직임들은 인기 유튜버들을 통해서 채널을 확대하고 방송을 통학 각종 수익을 위함이 아니겠어요?
유튜브는 동영상 스트리밍의 미디어 채널입니다. 즉 동영상을 촬영해야 운영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미지로 슬라이드 쇼를 통해서도 동영인것(!)처럼 할 수도 있지만 한계가 있죠. 영화의 디하인드 스토리나 어떤 정보 등을 소개하는 분야가 이런 방식을 사용하지만 역시 실제 상황과 다양한 컨텐츠를 영상으로 담아서 시청할 수 있게하는 동영상과는 비교할 수 없습니다.
하여간에 동영상 촬영은 준비할게 많죠! 카메라와 스튜디오, 프로그램도 익혀야 하고 무엇보다 맛갈나는 편집이 중요합니다. 이런 잘 만든 영상을 업로드가 되면서 본격적으로 유튜버로써의 준비가 끝나고 방송이 시작되는건데요. 올려놓기만 한다고 끝이 아니죠. 올리기전에 영상이 콘텐츠에 맞게 오디오나 자막등 아까말한 맛갈나게 만드는 마무리 과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유튜버가 혼자 이 책<허팝과 함께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되기>을 저술했다면 허술한 부분이 많았을 겁니다. 아무리 인기 유튜버라도 자기가 해온 분야만 알테고 유튜브 크리에이터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줄 수 있는 지식적인 영양은 부족할 수 밖에 없죠.
그래서 체계적인 유튜브 채널 운영과 관리를 위한 내용을 탄탄하게 하기위해서 관련 전문가가 같이 이 책을 쓰게 된것 입니다. 나도 100만 가입자가 되면 좋겠다? 라고 꿈꾸는 미래 크리에이터분들이 많을 텐데요. 자신만의 콘텐츠가 만들어지고 방송을 하면서 롱런하기 위한 운영부터, 수익 창출까지의 깊숙한 단계로 빠져 볼까요?
이게 뭐야 별거 없잖아. 바로 다른 채널로 옮겨가게 된다면 금방 자신의 유튜브 채널은 사라지게 될거에요. 생돈 투자까지 했다면 생돈 다 날리는거죠. 뭐!
그래서 내가 작은 소품 가게를 열고 브랜드화시키는 과정이 하듯이 유튜브 채널도 그렇게 해야 합니다. 미친듯히 구독하기 눌러달라고 할만한 가치를 보여줄 콘텐츠를 만들어야 겠죠. 자신의 채널을 홍보하고 분석을 통해서 항상 맞춰가면서도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예전에는 비밀처럼 그냥 대강 이러겠지? 라고 예상만 했지만 인기 유튜버가 아니라도 자신의 유튜브 채널 수익을 공개하는 사례가 가끔 검색이 됩니다. 국내 TOP10에 들어가는 인기 유튜버들이야 이미 한달에도 수천만원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하니까요. 빠른 시간내에 그렇게 되는건 불가능합니다. 특정 동영상이 급속도로 인기 클릭이 되기도 하지만 클릭만 된다고 수익이 되는건 아니니까요.
결국, 취미가 아닌 먹고 살기위한 유튜브를 운영하기위한 수익을 내려면 신경써야 할 것들이 ㅁ낳습니다. 꾸준한 컨텐츠는 기본이고 광고 유형을 잘 파악해야 하며 요즘은 심심찮게들 많이 하는 라이브 방송에도 주목해야 합니다. 아프리카TV가 파행적인 몹쓸 정책을 하고 있지만 이쪽은 아주 제쳐놓을 수 도 없을 겁니다.
되고 싶은 것과 될려고 노력하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누구나 될 수 있는 기회는 있지만 그런 기회를 잡기위한 노력은 엄청 해야 합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려면 동영상 편집만 기발나게 한다고 되는게 절대 아닙니다. 그런 사람은 그냥 동영상 편집자로 나가는게 더 낫죠!
초등학교에 들어가지도 않은 조카가 이 책<허팝과 함께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되기, YouTube 채널 운영부터, 동영상 촬영 및 편집, 라이브 방송, 수익 창출까지>을 보면서 삼촌삼촌~ 허팝 알아? 하는데 참말로...
인기 유튜브 크리에이터이 조언들과 경험, 그리고 현업 실무자들의 정보가 담긴 이 책은 미래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분들에게 조금이나 도움이 될거라고 봅니다.
* 더 많은 서평 보러 가기 http://blog.naver.com/kgbdiy/221143553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