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스마트러닝 콘텐츠라 하여서 어떤 방식으로 대상이나 지식을 잘 전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기술 되어 있는 줄 알았다...
책 제목은 스토리라인을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다라고 적혀 있어서, 아 이야기의 맥락(스토리라인)을 어떻게 활용하여야 잘 만들 수 있구나... 이런 내용인 줄 알았다...
이책은 정확하게 말하면 스토리라인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발표자료를 만들기 위한 툴 사용법을 기재한 책이다...
그런데 이 스토리라인이라는 프로그램이 파워포인트와 거의 흡사하고 실제 어떤 스마트기기에서 재생하게끔 만들어주는것 말고는 다른것이 없어보인다...
툴 사용법에 거의 치중되어 있다보니 실제 콘텐츠에 대한 예시는 없다...
이 책이 필요한 순간은 콘텐츠는 이미 확보한 상황에서 툴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교수나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만 한 것 같다...
스토리라인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한 입문서 정도라고 생각하면 될 듯하다...
글의 전개나 내용 디자인은 깔끔한 편이다...
이번 5월 달 미션 책은 "스마트 러닝 콘텐츠 만들기"입니다.
대학교재 그룹팀에 올라온 IT서적 중에서 무언가 기존에 접해보지 못한 독특한 책인 듯한 인상을 받아 선택하였습니다.
이 책은 수업/강의를 진행하는 대학교 교수님 또는 초중고 교사 분들에게 추천하는 책이라고 합니다.
이러닝, 스마트러닝 등 컴퓨터를 비롯한 스마트 기기 상에서 접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스토리라인이라는 프로그램에 기반한 사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사실 기존의 파워포인트나 간혹 프레지, 그리고 맥 사용자에게는 키노트 정도가 프레젠테이션은 물론 교육용으로 사용이 되어왔습니다. 여기에 PDF 등의 일부 문서 파일도 있습니다.
그러나 스토리라인을 이용한 콘텐츠의 경우 기존의 툴들보다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점이 특징입니다.
트라이얼 버전으로 작업을 하는 단점은 있지만, (물론 정품 구입하면 해결^^;) 포토샵이나 파워포인트에 익숙한 사용자들은 손쉽게 인터페이스에 적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세부 설정 외에 큰 기능 면에서는 유사합니다.)
* 내용 구성 (챕터별)
1. 이러닝에 대한 기본 개념
2. 스토리라인 시작하기 - 작업화면과 각 버튼, 기능 소개
3. 스토리라인 기본 기능 익히기 - 관련 메뉴 소개 및 트리거, 레이어 기능
4. 교수용 콘텐츠 만들기 -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만들기 예시
5. 학습용 콘텐츠 만들기 - 다양한 학습 콘텐츠 만들기 예시
6. 콘텐츠 출판하기 - 스토리라인 출판 및 iOS,안드로이드 기기상 실행
7. 스마트러닝 더 알아보기 - 아이북 Author와 ePUB 3.0에 대한 소개
스토리라인이라는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가 거의 전무하기 때문에
앞 부분에서는 리본, 버튼, 메뉴 등 차례대로 상세히 기능 및 사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마치 그래픽 프로그램에 대한 책과 유사합니다.
그리고 교수용, 학습용 관련 다양한 상황과 형태의 콘텐츠 만드는 법을 여러가지 예를 통해 알려주고 있어 쉽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P으로 출판하기에서는 기기 상에서 실행하는 방법 그리고 추가 아이북, ePUB까지 간단하지만 소개를 하여 콘텐츠의 활용 범위를 넓혀주고 있습니다.
* 총평
단순한 프레젠테이션이 아닌 보다 전문적인 콘텐츠를 만들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책입니다.
유용한 프로그램인 것은 사실이지만, 얼마나 잘 활용해서 어떻게 사용할지는 유저에게 달린 것 같습니다. (좋지만 익숙하지 않아 사용 빈도가 낮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이 불러 일으킨 스마트열풍은 우리의 일상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이와 더불어 학교에 몰아친 스마트러닝 역시 붐을 일으키고 있으나 현 스마트러닝은 스마트기기를 수업에 써먹는 정도이고 콘텐츠도 부족한 실정입니다.
현직 선생님들에게 콘텐츠제작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하는 등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 책은 그 대안으로 스토리라인 이라는 콘텐츠 저작도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구성을 보자면
1장 스마트라인 알아보기
2장 스토리라인 시작하기
3장 스토리라인 기본 기능 익히기
4장 교수용 콘텐츠 만들기
5장 학습용 콘텐츠 만들기
6장 콘텐츠 출판하기
7장 스마트러닝 더 알아보기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장은 간단하게 이러닝의 역사와 정의, 흐름을 다루고 있으며 2장부터는 본격적으로 스토리라인다루는 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하는 스토리라인이란 프로그램은 파워포인트와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갖추어 처음 접하는 이도 쉽게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파워포인트와 달리 슬라이드를 구조화해 스토리구성이 가능할뿐 아니라 레이어를 이용해 여러 액션효과도 낼 수 있다는 점이 돋보입니다.
기초부터 시작해 기본기익히기-> 교수용콘텐츠만들기-> 학습용콘텐츠 만들기-> 콘텐츠 출판하기로 이어지는 커리큘럼 역시 기본에 착실했고 특히 올컬러로 한 장에 너무 많은 내용을 집어넣지 않은 점 역시 마음에 듭니다.
책의 말미에는 본책서 다루는 스토리라인이 아닌 본프로그램의 경쟁자라 볼 수 있는 아이북 오서와 e-PUB3.0을 다뤄 흥미를 높이려 한점 역시 높이 평가할 만합니다.
요즘 프레지를 파워포인트 대신 쓰는 사람이 늘어가고 있는데, 스토리라인이란 아주 액티브한 프로그램이 스마트기기를 넘어 프레젠테이션에서 프레지를 능가할 수 있을지 기대합니다.
인터넷의 발달과 더불어 모바일 기기의 발달로 인해 교육방식에 많은 변화가 있어왔다.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교육을 받을수 있는 인프라가 대대적으로 우리나라에도 구현되었다.
교육을 제공하는 입장에서도 이제 단순한 일방향 지식 전달이 아닌 참여를 유도할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 구현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이제 이러닝 -> U러닝 -> 스마트러닝으로 변화되고 있다.
교육을 받는 입장에서도 단순 파워포인트가 아닌, 플래쉬를 활용하고, 퀴즈를 통한 피드백이 제시되는 컨텐츠, 그리고 다양한 기기에서 제공되는 컨텐츠를 접하면서 나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고, "파워포인트로 만들려고 고생했겠다!" 생각했었는데, 스토리라인을 이용해서 제작할수 있는게 어찌보면 신기하면서도 쉽게 제작할수 있다는것을 알게되었다.
도서를 통해 스마트러닝 학습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실질적인 도구 활용법을 제시해주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서 첫챕터에서는 단순 도구설명이 아니라, 스마트러닝의 변천, 중요성, 도구 비교등이 설명되어 있다.
2장부터는 스토라라인 설명으로 슬라이드-> 씬-> 스토리로 연결되며, 슬라이드 하나에서 레이어를 이용해 여러 표현이 가능한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퀴즈나 피드백, 교수용 콘텐츠 만들기 챕터를 통하여, 다양하게 콘텐츠를 구성하는 방법 알려준다.
학습목표를 통하여 동기를 유발하며, 다양한 가시적인 효과들에 대해 파워포인트와 다른 지식전달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다.
다양한 캐릭터와 퀴즈/설문 템플릿을 제시되며, 양방향적인 콘텐츠를 만들수 있다는것을 알게된것이 너무 좋은 계기가 된것 같다.
책을 통해 실습을 통하면서 기존의 한빛도서들에서 느낄수 있었던 눈으로만 해도 흐름을 알수있고, 실습을 기반으로 기능을 익힐수 있었던 그런 느낌을 받지못한게 너무 아쉬웠다.
뭔가 도서만 보고 따라하기에는 실습용으로는 2% 부족한 느낌을 어찌 표현해야 할지 아쉽긴 했다.(예제 실습 파일을 어디서 다운받고, 무슨 파일을 클릭하여 실습을 진행하며, 결과는 어찌 나타난다 등 기존의 한빛 도서의 실습 중점의 지식전달은 잘 안된것 같다).
단 파워포인트와 유사한 화면구성과 메뉴구성으로 되어 있어, 쉽게 기능은 익힐수 있었다.
마지막 챕터 7 "스마트러닝 더 알아보기"에서는 iOS 기반 제작 도구 아이북 오서와 국내 표준인 ePUB 3.0를 소개하고 있다.
기존의 한빛도서만큼 스토리라인의 기능 흐름 그림이 안그려져서 약간 안타까웠으나, 스토리라인을 알게되어 반가웠다.
앞으로 인터랙티브한 교육자료 작성을 위한 스토리라인과 친해질수 있을것 같다.
획기적인 저작 도구, 스토리라인을 이용한 스마트러닝
들어가기에 앞서서...
스마트기기의 폭발적인 보급때문에, 우리의 일상은 물론 학교도 변화시켰습니다.
스마트러닝이 스마트기기를 수업에 활용하는 정도로 한정되고,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도
부족한 실정입니다. 진정한 의미의 스마트러닝을 위해서는 다양한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을
고려해야 하고, 학생별 맞춤형 학스이 가능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무엇보다 선생님이 학생에게 필요한
학습 자료를 직접 제작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현실에 도움이 되는 저작 도구로 스토리라인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스토리라인은 디지털 콘텐츠를
손쉽게 제작할 수 있어 기존의 스마트러닝 도입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혁신적인 저작도구입니다.
이 책은 단순히 스토리라인의 도구 사용법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러닝 학습 환경에 필요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