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에 바로 쓰는 SQL 튜닝
- MySQL, MariaDB를 이용한 쿼리 작성 및 튜닝 -
안녕하세요. 율리시스SS입니다.
오늘 소개시켜드릴 도서는 '업무에 바로 쓰는 SQL 튜닝' : 최적의 성능을 위한 MySQL/MariaDB 쿼리 작성과 튜닝 실습 입니다.
프로그래머라면 한번쯤은 쿼리를 작성해 보신적은 있으실것 같습니다. 백앤드라면 더더욱 많이 작성해 보았을 텐데요.
쿼리는 다양한 상황을 접하면서 작성해 봐야 실력이 많이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수많은 테이블을 조인하고 수십만개 혹은 수백만개의 데이터중에 몇개를 뽑아내는 기분이란... 그리고 이런 수많은 데이터 중에서 속도도 매우 중요한데 이러한 다양한 문제에서 최적의 성능을 위한 쿼리 작성과 튜닝 실습을 배울 수 있는
도서 입니다.
◐ 업무에 바로 쓰는 SQL 튜닝
최적의 성능을 위한 MySQL/MariaDB 쿼리 작성과 튜닝 실습
| 업무에 바로 쓰는 SQL 튜닝 도서입니다.
대상 독자로는 MySQL이나 MariaDB에 SQL 튜닝을 시작하는 분들이라고 하는데요.
해당 도서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그림이 다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그림으로 흐름을 따라가는 방향으로 자필되어 있어서 좋았습니다.
MySQL과 MariaDB의 차이점 부터 설명해주는데 해당 도서의 난이도는 초중급~중급정도라고 생각됩니다.
| 보통 오라클 기준의 SQL문을 사용하여 쿼리를 작성하거나 튜닝하는 경우가 많은데 해당 책에서는 이번 기회에 MySQL, MariaDB의 특징과 함께 설명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공통된 설명이며 설정이 다를 경우 각각 따로 설명한다고 하여 너무 좋았습니다.
오라클과 MySQL/MariaDB의 차이점을 설명해 주며, 기본적인 처리 쿼리문도 설명해주었습니다. 프로세스를 도식적으로 그려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부분도 포인트
입니다.
| MySQL 설치 전단계 에서는 차이점과 특징 그리고 기본적인 기능등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튜닝의 필요성에대한 설명과 함께 튜닝을 하기 전과 후의 실행 시간도 알려주는데 이런 부분이 굉장히 신기했습니다. 튜닝이라는게 어렵기도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도
실행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게 좋았습니다.
실습환경을 구축하는데 설치부터 시작을 합니다. 어떻게 보면 초보자를 위해 친절한 부분도 있을 수 있지만 생각보다 책두께에 비해 비중이 적지 않아서 아쉬웠습니다.
| 실습은 MySQL Sample 데이터를 가지고 실습을 하게 되는데요.
일반적인, 튜닝 전 실행계획, 튜닝 전 SQL을 작성하며, 튜닝 후에 대한 소요시간과 데이터 접속 건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챕터 대부분이 튜닝 전/후에 대한 실행 결과값을 보여주고 있어서 어떻게 튜닝을 해야 데이터를 더욱더 빠르게 처리하는지 알려주는 도서입니다.
| 해당 도서는 데이터를 조회할 때 생각보다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는데 어떻게 튜닝을 해야 할까 라는 생각을 한번이라도 해보신 분들께 추천드리는 도서입니다. 특히나 튜닝 전/후에 대한 결과를 알려주어서 너무 좋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조인을 할 때 중복되는 데이터가 나올 때도 많고 실무에서 문제가 발생했던 적이 있는
케이스도 해당 도서에 나와서 조금 놀랐습니다.
SQL 쿼리문을 배우는게 아닌 일반적인 쿼리와 튜닝 후의 쿼리를 비교하기 때문에 좀 더 실행 속도를 올리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리는 도서입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지만
제공 측의 간섭 없이 필자가 느낀 점 그대로 작성하였습니다.
작성일 : 2021년 07월 16일
최종 수정일 : 2021년 07월 16일
* 오류 수정은 블로그에서만 합니다.
* 블로그 : http://blog.naver.com/adg0609
CopyRightⓒ.2021.율리시스SS.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