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검색 및 카테고리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한 5가지 팁

기업들이 스스로를 혁신하려 할 때 가장 큰 장애물은 다른 방식으로 일하는 방법을 상상하지 못하는 데서 비롯됩니다.

 

Marc Andreessen의 유명한 발언인 “소프트웨어가 세상을 먹어치우고 있다”는 디지털 세계가 친숙하고 사랑받는 모든 것을 파괴하러 오는 무서운 괴물처럼 들리게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실리콘 밸리의 너무 많은 스타트업들이 파괴를 자랑하면서 이러한 생각을 강화한다.

 

나는 John Lilly가 그의 짧은 에세이 “This Is Water”에서 표현한 방식을 선호한다. John은 David Foster Wallace의 유명한 Kenyon College 졸업 연설을 인용하며 시작하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농담으로 시작된다:

 

두 마리의 어린 물고기가 헤엄치고 있는데, 반대 방향으로 헤엄치는 나이 든 물고기를 만나게 된다. 그 물고기는 그들에게 고개를 끄덕이며 “안녕, 얘들아, 물은 어때?”라고 말한다. 그러자 두 마리의 어린 물고기는 잠시 헤엄치다가 결국 그 중 한 마리가 다른 물고기를 보며 “도대체 물이 뭐야?”라고 말한다.


John은 농담의 요점을 다음과 같이 재구성한다:

 

기술은 더 이상 우리가 일을 완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가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헤엄치고 있는 실제 물이다. 그것은 우리가 말하는 방식이다. 그것은 우리가 일하는 방식이다. 그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이다.


기술은 더 이상 우리가 일을 완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가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헤엄치고 있는 실제 물이다. 그것은 우리가 말하는 방식이다. 그것은 우리가 일하는 방식이다. 그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이다.


이것이 내가 2년 반 전에 Next:Economy Summit 작업을 시작한 배경이다. 나는 디지털 전환의 긴급성을 확신했다. 앞으로 몇 십 년 동안의 큰 기회는 우리가 디지털 영역에서 배운 모든 것을 활용하여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를 재구상하는 것이다. 깜박이는 화면의 세계가 아니라 물리적 세계를 말이다. 우리는 이미 미디어, 소매, 그리고 운송의 디지털 전환을 목격했다. 다음은 무엇인가? 환대, 교육, 건강 관리, 제조, 에너지, 농업. 기업의 구조와 산업의 구조.


디지털 미래를 위해 자신을 재창조하려는 기업들이 직면한 가장 큰 도전 과제는 실리콘 밸리의 신생 기업들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다른 방식으로 일을 상상할 수 없는 데서 온다. 우리는 기존 제품과 기존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디지털 프론트엔드를 붙이고 끝났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HR 전문가 Josh Bersin이 최근 나에게 말했듯이, “디지털을 하는 것과 디지털이 되는 것은 다르다.”


다음은 디지털 전환에서 성공하기 위한 다섯 가지 팁으로, 새해와 그 이후에도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1. 디지털 제품만이 아니라 디지털 조직을 구축하라.


아마존이 단순한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아닌 플랫폼이 되기로 결정했을 때, 이는 애플리케이션을 재구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조직을 재구성하는 것을 의미했다. 아마존의 최고 기술 책임자인 Werner Vogels는 2006년 블로그 게시물에서 “서비스는 소프트웨어 구조뿐만 아니라 조직 구조도 나타낸다”고 설명했다. Mark Burgess의 책 Thinking in Promises는 조직 설계와 소프트웨어 설계가 동일한 마스터 패턴을 따르는 방법을 이해하는 강력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2. 지도 뿐만 아니라 도로를 주시하라.


우리는 모두 GPS를 맹목적으로 따라가다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다리로 가버린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다. 항상 당신의 가정(지도)을 실제로 일어나는 일과 교차 확인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반대 의견을 두려워하지 말라. 다른 사람들이 당연하게 여기는 것 중에서 사실이 아닐 수도 있는 것을 항상 주목하라. 결국, 우리는 Uber 이전에 연결된 택시를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단지 신용카드 리더기를 뒤에 설치하고 광고를 보여주는 텔레비전 화면을 추가했을 뿐이다. 운전자와 승객 모두의 손에 스마트폰이 있다는 것은 운송을 호출하는 방식, 제공하는 사람, 그리고 결제가 이루어지는 방식을 완전히 바꿀 수 있다는 것을 깨닫기 위해서는 디지털 기술에 잠재된 가능성을 근본적으로 재고할 필요가 있었다. 디지털 시대에 단순히 재창조하고 있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무엇인가? 완전히 재발명해야 할 때.


3. 학습을 멈추지 말라.


미래의 지도는 많은 조각이 빠진 퍼즐과 같다. 가끔씩 누군가가 새로운 조각을 테이블에 쏟아 부으면 패턴이 초점에 들어온다. Uber는 그 기회를 한 번에 발명하지 않았다. GPS를 이용한 교통 소환에 대한 첫 번째 특허는 2002년에 다른 사람에 의해 출원되었으며, Uber의 아이디어가 Garrett Camp와 Travis Kalanick에게 2008년에 떠오르기 6년 전의 일이었다. 일반 사람들이 운전자로 활동하는 아이디어는 2012년 Lyft와 Sidecar가 도입할 때까지 등장하지 않았다. Uber는 혁신자이자 빠른 추종자였다.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비즈니스 관행은 항상 나타난다. 당신은 항상 해왔던 것을 계속해서 할 수 없으며, 그것이 계속 작동하기를 바랄 수 없다.


4. 미래는 오늘 시작된다는 것을 기억하라.


2003년, 나는 아마존의 전체 회의에서 발표를 했다. 나는 Jeff Bezos가 한 가장 영감을 주는 연설 중 하나를 들을 영광을 가졌다. 그 연설의 제목은 “아직도 첫날이다”였다. Jeff는 그의 직원들에게 얼마나 성공적이든 간에 절대 자만하지 말라고 상기시켰다. 20년이 지난 지금도 그는 여전히 “아직도 첫날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확실히, 아마존은 항상 스스로를 재창조하고, 오늘을 과거의 마지막 날이 아닌 미래의 첫날로 행동하는 회사이다. 미래가 도착하기를 기다리지 말라. 최선을 다해 그것을 발명하라.


5. 사람을 대체하지 말고, 그들을 보강하라.


현재 경제의 큰 실패 가정 중 하나는 사람들이 제거해야 할 비용이라는 것이다. 기술의 목적은 사람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한때 불가능해 보였던 능력을 부여하는 것이다. 기술을 사용하여 사람들이 이전에 불가능했던 일을 할 수 있도록 보강하라! 보강은 학습 도구로 시작된다. 그러나 그것은 단지 온라인 강좌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필요할 때 정보를 얻는 것을 의미한다. O’Reilly에서는 우리가 구조적 문해력이라고 부르는 것을 이야기한다. 한 언어로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나면, 다른 언어에 대한 입문 과정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특정 문제를 해결하거나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추가 도구와 맥락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정보를 필요할 때 원한다. 매트릭스에서 Trinity가 “헬리콥터 조종법을 알아야 해!”라고 말하며 기술을 뇌에 직접 다운로드하는 장면을 기억하는가? 우리는 아직 Trinity 순간에 도달하지 않았지만,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필요할 때 지식을 의존하고 있다. 당신의 사람들이 필요할 때 전문 지식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Next Economy 기업의 경쟁 우위의 주요 지렛대 중 하나이다.
 

원문 : 5 tips for succeeding at digital transformation

댓글

댓글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