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검색 및 카테고리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한빛출판네트워크

어서 와, Slack 은 처음이지?

Slack : 01. 슬랙이란?

한빛미디어

|

2016-09-08

|

by 노승헌

33,749

슬랙(Slack)을 정의할 때, '협업(Collaboration)이 필요한 모두에게 간결하면서도 꼭 필요한 기능을 제공해 생산성(Productivity)을 향상시켜 주는 도구'라고 합니다. 협업이나 생산성이라는 단어는 왠지 부담스럽고 무거운 느낌을 주기 쉽습니다. 어려운 두 단어가 섞인 만큼 시작하는 데 두려워하는 분이 꽤 많습니다. 기존에 알고 있거나 이용하던 서비스(도구)와 달리, 무언가 생산적인 활동을 목적으로 사용하면서 수치적인 개선 효과나 드라마틱한 업무 형태의 변화가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선입견이 작용하기 때문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슬랙을 이용하려 첫 단추를 끼우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오히려 개인이 마음껏 공간을 만들고 사용하더라도 괜찮은 체계입니다. 나름대로 '협업'과 '생산성'을 정의하여도 무방합니다. 따라서 슬랙을 이용하는 데 참고할만한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는 있을 수 있지만 '꼭 이렇게 해야만 한다'는 법은 없습니다. 

 

이 글에서는 슬랙을 가장 쉽게,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안내할 예정입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줄어들지 않는 수신함의 메일 개수가 부담스럽고, 밤낮을 가리지 않는 메신저 알림 소리가 두렵다면, 스마트한 시대 덕분(?)에 업무의 노예가 된 것 같은 기분이 든다면, 그 탈출구는 슬랙에 있습니다. 이제 저와 함께 슬랙을 낱낱이 파헤쳐 봅시다.

 

 

slack_tools.png

 

 [그림] Slack (https://slack.com)

(출처 : https://slack.com/is)

이전 글 :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 글 : Slack : 02. 슬랙의 탄생

댓글 입력
자료실

최근 본 상품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