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과의 대화는 물론 감사와 사과의 마음까지,
내 마음을 솔직히 표현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게 도와주는 대화 안내서
상대의 어이없는 한마디에 제대로 반응하지 못해 마음에 응어리가 진 사람, 자존심 때문에 미안하단 말, 고맙다는 말을 못하는 사람, 내가 해야 할 말을 적절하게 하지 못해 손해 봤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권하는 대화 안내서. 차분히 내 마음을 표현하고 대화를 잘 해낼 수 있는 방법을 그림과 함께 단계별로 소개하고 있어 읽는 것만으로도 위로가 되고, 용기를 얻을 수 있다.
추천사
상처 입은 마음은 가시 돋친 말을 만든다. 그 가시에 찔린 상대방도 마음을 다쳐 우리에게 상처 주는 말을 하고, 우린 또 그 사람을 찌른다. 그렇게 악순환 되는 소통만큼 소모적인 행위가 있을까? 이 책에서 소개하는 방법들은 충돌하는 대화 방식에 브레이크를 걸어줄 것이다. 평화로운 소통 방식은 최고의 안전지대가 된다. 더 이상 말 때문에 다치는 사람이 없길 바라며 이 책을 추천한다. _윤홍균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자존감 수업》《사랑 수업》 저자
프롤로그. 대화는 일상의 치유입니다
Chapter 1. 대화를 어렵게 만드는 이유
대화에 실패하는 이유 - 자동적 생각
자동적 생각이 만들어내는 단절의 대화
자동적 생각의 원재료 - 인지오류
생각보다 더 깊이 자리 잡은 내면의 기준 - 핵심 신념
자동적 생각, 인지오류, 핵심 신념의 관계
Chapter 2. 사람과 사람 사이를 이어주는 방법
관찰과 자동적 생각 구별하기
감정과 감각 알아차리기
핵심 욕구와 가치
요청과 강요 인식하기
자기인식 프로세스
Chapter 3. 나를 보호하며 상대의 말 들어보기
상대의 이야기를 공감하며 듣기
듣기 힘든 말을 이해하며 듣기
악의적인 말을 해석하며 듣기
Chapter 4. 내 마음을 표현하는 말하기
요청하기
화날 때 말하기
미안할 때 말하기
Chapter 5. 건강한 관계를 위한 나눔 연습
거절 다루기
거절 말하기
[거절 듣기 연습 1] 행위와 존재를 구별합니다
[거절 듣기 연습 2] 상대의 핵심 욕구만 찾아서 말해주세요
중재하기
감사 나누기
기억해주세요 - 연결의 계단
자동적 생각에 따른 감정 인식 연습표
감정 목록
욕구 목록
지금 나에게 필요한 건 상대의 말에 휘둘리지 않고
나를 보호할 수 있는 용기입니다.
두려움을 걷어내고, 진짜 내가 하고 싶었던 말을 건네보세요.
“점심 시간이 지나고 같은 부서 동료가 보고서 작성을 도와달라고 했어요. 저도 이번 주 업무가 많았지만 딱해 보여서 돕겠다고 했죠. 전체 틀을 동료가 잡고, 앞부분을 채워나가는 동안 저는 뒷부분 장표 몇 장을 같이 만들어주기로 했어요. 그런데 거기에 필요한 자료도 안 모아 놨더라고요. 제가 지나간 기록까지 다 뒤져서 취합해줬죠. 퇴근 시간이 한참 지나서까지 같이 만들어줬는데, 다 끝나고 저한테 그 친구가 그러더군요. “뒷부분 정리만 좀 더 빨리 했음 더 일찍 퇴근하는 건데. 어쨌든 수고했어. 고마워.”
고맙다는 말은 들었지만 기분이 나빠졌어요. 저도 없는 시간 빼서 도와준 건데. 그 뒤로 그 동료와는 자연히 말을 덜하게 됐어요.”
상대의 요청을 기꺼이 들어줬는데, 충분한 감사를 듣지 못한 경험, 있으신가요?
이때 당신은 동료를 도와주고 싶었고, 그만큼 상대의 감사를 받고 싶었는데, 온전한 감사를 받지 못했습니다. 동료는 어떤가요? 고마운 상대에게 고마운 마음은 제대로 전하지 못하고 서운하게 만들어버렸죠.
이렇듯 어긋난 대화는 관계를 단절시켜버립니다.
대화가 어려운 이유는 우리가 순간적으로 하는 자동적 생각 때문입니다. 오랫동안 해온 생각이 아니라 툭 떠오르는 자동적 생각이 말로 튀어나오면 대화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고, 그것이 반복되면 갈등이 깊어집니다. 그렇기에 대화의 시작은 먼저 나에게 떠오른 자동적 생각이 무엇인지 인지하고, 상대의 말을 있는 그대로 듣고,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을 찾아내서 오해없이 표현하는 것입니다.
저자는 건강한 대화를 연습하기 위해 필요한 건 부정적인 생각을 멈추는 것이 아니라 했습니다. 억지로 긍정적인 생각을 하려고 애쓸 필요도 없고요. 긍정적인 생각이든 부정적인 생각이든 ‘마음에 떠오르는 자동적 생각을 알아차리는 훈련’이 가장 중요하다 했습니다.
이 책은 말로 상처받았거나 관계가 틀어진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자기 내면을 돌보고 소중한 사람과의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대화 안내서입니다. 저자의 전작인 《나는 왜 네 말이 힘들까》에서 못다한 내용을 지혜의 상징인 코끼리를 주인공으로 한 그림을 매개로 이해하기 쉽게 풀어줍니다. 책의 내용을 따라가다 보면 갈등 상황에서, 혹은 고마움을 표현해야 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내 마음을 표현하고 관계를 개선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